본문 바로가기
학습

[Java] JPA 강의 - 6 (다양한 연관관계 매핑)

by 공덕뉸나 2024. 1. 29.

연관관계 매핑시 고려사항 3가지

1. 다중성

- 다대일 : @ManyToOne --> 대칭성이 있음

- 일대다 : @OneToMany

- 일대일 : @OneToOne

- 다대다 : @ManyToMany --> 실무에서 사용하지 말것

 

2. 단방향, 양방향

테이블

- 외래 키 하나로 양쪽 조인 가능

객체

- 참조용 필드가 있는 쪽으로만 참조 가능

- 한쪽만 참조하면 단방향

- 양쪽이 서로 참조하면 양방향

--> 객체 입장에서는 단방향 2개가 있는 것. 연관관계 주인을 확실히 알아야함

 

3. 연관관계의 주인

-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이 연관관계를 맺음

- 객체 양방향 관계는 참조가 2군데 있기 때문에 둘 중 테이블의 외래키를 관리할 곳을 지정해야함

- 연관관계의 주인이란?

외래키를 관리하는 참조

- 주인의 반대편은 외래키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단순 조회만 가능함 (읽기만 가능)

 

다대일 [N:1]

다대일 단방향

-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관관계

- 다대일의 반대는 일대다

 

다대일 양방향

- 외래키가 있는 쪽이 연관관계의 주인

- 양쪽을 서로 참조하도록 개발

 

일대다 [1:N]

일대다 단방향

- 이 모델은 권장하지 않음

- 일이 변경되면 다의 외래키도 업데이트가 되어야함 (쿼리가 여러번 날아감)

--> 실무에서 테이블 여러개 되면 운영이 어려워짐 (따라서 다대일에서 필요시 양방향을 추가하기)

- 일대다 단방향은 일대다(1:N)에서 일(1)이 연관관계의 주인임

- 테이블 일대다 관계는 항상 다(N)쪽에 외래키가 있음

- @JoinColumn을 꼭 사용해야함. 그렇지 않으면 조인 테이블 방식을 사용함 (중간 역할을 하는 테이블을 하나 추가함)

 

일대다 단방향 정리

단점

- 엔티티가 관리하는 외래키가 다른 테이블에 있음

- 연관관계 관리를 위해 추가로 업데이트 쿼리가 실행됨

 

따라서 일대다 단방향 매핑보다는 다대일 양방향 매핑을 사용하기

 

일대다 양방향

- 읽기 전용 필드를 사용해서 양방향처럼 사용하는 방법

- 다대일 양방향을 사용하자 (권장)

 

일대일 [1:1]

일대일 관계

- 주 테이블이나 대상 테이블 중에 외래 키 선택 가능

- 외래키에 데이터베이스 유니크 제약조건 추가

 

주 테이블에 외래 키

- 주 테이블에 외래키를 두고 대상 테이블을 찾음

- JPA 매핑 편리

- 주 테이블만 조회해도 대상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가능

- 값이 없으면 외래키가 null 허용

 

대상 테이블에 외래 키

- 대상 테이블에 외래키가 존재

- 주 테이블과 대상 테이블을 일대일에서 일대다 관계로 변경할  때 테이블 구조 유지

- 지연 로딩으로 설정해도 항상 즉시 로딩됨

 

다대다[N:M]

- 실무에서 사용하지 말것

- 일대다, 다대일로 연결 엔티티 추가해서 사용하기

 

@JoinColumn

- 외래키를 매핑할 때 사용

 

속성

- name : 매핑할 외래키 이름

- referencedColumnName : 외래키가 참조하는 대상 테이블의 컬럼명

- foreingKey(DDL) : 외래키 제약조건을 직접 지정할 수 있음. 이 속성은 테이블을 생성할 때만 사용

- unique, nullable, insertable, updatable, columnDefinition, table : @Column의 속성과 같음

 

@ManyToOne

- 다대일 관계 매핑

 

속성

- optional : false로 설정하면 연관된 엔티티가 항상 있어야함

- fetch : 글로벌 패치 전략을 설정함 (특정 필드를 실제로 언제 불러올 것인지 지정하는 것)

- cascade : 영속성 전이 기능 사용

- targetEntity : 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 (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)

 

@OneToMany

- 다대일 관계 매핑

 

속성

- mappedBy : 연관관계의 주인 필드를 선택

- fetch : 글로벌 페치 전략을 설정함 (FetchType.EAGER/LAZY)

- cascade : 영속성 전이 기능을 사용

- targetEntity : 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 (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)